📢 포드의 갈팡질팡, 에코프로·SK온 캐나다 합작공장 건설 또 중단
에코프로비엠과 SK온, 그리고 포드가 캐나다에 함께 짓고 있던 양극재 공장 건설이 다시 중단됐어. 이번이 벌써 두 번째야. 이유는 포드가 전기차 전략을 재검토하면서 전기차 모델의 양산 시점을 수정했기 때문이야. 이로 인해 에코프로비엠과 SK온의 해외 생산거점 구축 계획에도 차질이 생겼어.
🌍 공장 건설 중단의 배경
에코프로비엠과 SK온, 포드는 캐나다 퀘벡주 베캉쿠르에 1조 2000억 원을 투자해 양극재 공장을 짓고 있었어. 이 공장은 2026년 상반기에 연간 4만 5000톤 규모의 양극재를 양산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 하지만 지난 4월에 이어 두 번째로 공사 중단이 발생했어.
이번 중단의 표면적인 이유는 **'공장 재설계'**야. 에코프로비엠의 캐나다 법인 관계자는 전기차 수요 변동을 감안해 양극재 제조 전략을 다시 평가하고 있으며, 재평가가 끝나는 대로 공사를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어.
🚗 포드의 전기차 전략 변화
배터리 업계에서는 이번 공사 중단이 포드의 전기차 전략 변경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어. 포드는 최근 대형 전기 픽업트럭 양산 계획을 재검토하고, 소형 전기차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기로 결정했어. 이런 변화로 인해 포드와 국내 기업들 사이에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는 분석도 있어.
에코프로비엠은 가능한 한 빨리 공장 건설을 재개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포드는 아직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고 있어. 이로 인해 공사 지연은 불가피하게 되었고, 양산 목표 시점도 2026년에서 2027년으로 미뤄졌어.
📌 포드의 갈팡질팡이 주는 교훈
이번 사례는 전기차 시장의 변동성과 대규모 투자에 따른 리스크를 보여줘. 특히, 포드처럼 전통적인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사이에서 전략적 방향을 확실히 정하지 못한 기업은 앞으로도 유사한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커. 에코프로비엠과 SK온은 이번 중단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고, 이는 향후 해외 진출 및 투자 전략을 재고하게 만들 거야.
🎯 요약
에코프로비엠과 SK온이 포드와 함께 캐나다에 건설 중인 양극재 공장이 포드의 전기차 전략 재검토로 인해 다시 중단됐어. 이는 전기차 시장의 변동성과 대규모 투자 리스크를 보여주는 사례야. 공사 재개 시점은 불투명하지만, 양산 목표는 2027년으로 미뤄졌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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