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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1경제

[경제 쉽게 공부하기] 택시 월급제 전국 확대 시행, 택시업계에 어떤 영향 미칠까?

택시 월급제 전국 확대 시행, 택시업계에 어떤 영향 미칠까?

 

오는 8월 20일부터 법인택시 기사 완전월급제가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돼. 기존에는 서울에서만 시행되던 이 제도가 전국으로 확대되면서 택시업계와 기사들 사이에서 큰 반발이 일고 있어. 이 제도는 택시 기사들의 주 40시간 이상 근로고정 월급 지급을 골자로 하는 법인데, 이로 인해 업계 전체가 큰 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어.

🏦 택시 월급제, 왜 문제가 되고 있을까?

이 제도는 2019년 택시발전법 개정에 의해 도입된 것이지만, 택시회사기사들 모두에게 환영받지 못하고 있어. 몇 가지 이유를 살펴볼게.

  • 적자 우려: 택시회사는 기존 사납금 제도 대신 고정 월급을 지급해야 하는데, 이는 대부분의 회사에게 적자를 가져올 가능성이 커.
  • 근로 동기 저하: 시간만 채워도 월급을 받는 시스템이 기사들의 근로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어, 이는 결국 서비스 품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 노사 반대: 실제로 **서울시 법인택시 기사들의 64.7%**가 이 제도에 반대했으며, 택시업계 단체들과 심지어 민주노총 산하의 택시노조도 반대 입장을 밝혔어.

🚕 전국 확대, 줄도산 우려

가장 큰 문제는 택시업체의 재정난이야. 이미 서울에서 시행된 바 있지만, 단 한 곳의 업체도 월급제를 제대로 도입하지 않았어. 이번 전국 확대가 시행되면, 1642개의 택시업체가 도산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어.

🎯 정부와 정치권의 입장

정부와 국토교통부도 이 제도의 문제점을 알고 있지만, 민주노총의 강경한 반대에 부딪혀 법 개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국회에서는 몇 차례 개정안이 발의되었지만, 정치적 압박과 이해관계로 인해 번번이 무산되고 있어.

⚠️ 민주노총의 강경 대응

민주노총은 위반 업체를 고발하겠다고 경고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어. 이에 따라 택시업계에서는 제도를 우회하거나 탈법적인 방법을 강구할 가능성도 있어.

🚨 요약

택시 월급제 전국 확대가 다가오면서, 택시업계와 기사들은 큰 위기에 처해 있어. 적자 우려, 근로 의욕 저하, 노사 반대 등으로 인해 이 제도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어. 법 개정 없이 시행된다면, 택시업계의 줄도산서비스 질 저하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

 

📘 용어 정리

  • 택시발전법: 택시 운송업의 발전과 택시 기사들의 근로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제정된 법.
  • 사납금: 택시기사가 하루에 회사에 납부해야 하는 금액으로, 그 외의 수입은 기사의 몫이 되는 구조.
  • 최저임금법: 근로자에게 일정 금액 이상의 임금을 보장하기 위해 제정된 법으로, 이를 위반하면 처벌이 따름.

이번 법 시행이 택시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앞으로의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주목해야 할 시점이야.